DevelopmentTool/OpenCV

[OpenCV] 레이블링(Labeling)

유제필 2022. 11. 22. 09:06

레이블링(labeling)이란

 

레이블링이란 이진화한 이미지에서 형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같은 픽셀 값들 끼리 그룹화하여 번호를 매기는 것을 말한다.

영상을 이진화 작업을 수행하면 주요 객체와 배경 영역을 구분할 수 있다.

일단 배경과 객체를 구분하였다면 이제 다시 각각의 객체를 구분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하는 기법이 레이블링 기법이다.

레이블링은 영상 내에 존재하는 객체 집합에 고유 번호를 매기는 작업으로

연결된 구성 요소 레이블링(connected components labling)이라고도 한다.

레이블링 기법을 이용하여 각 객체의 위치와 크기 등 정보를 추출하는 작업은 객체 인식을 위한 전처리 과정으로 자주 사용된다.

영상의 레이블링은 일반적으로 이진화된 영상에서 수행된다. 이때 검은색 픽셀은 배경으로 간주하고,

흰색 픽셀은 객체로 간주한다.

정확하게는 입력 영상의 픽셀 값이 0이면 배경, 0이 아니면 객체 픽셀로 인식한다.

하나의 객체는 한 개 이사의 인접한 픽셀로 이루어지며, 하나의 객체를 구성하는 모든 픽셀에는 같은 레이블 번호가 지정된다.

픽셀의 연결 관계

 

특정 픽셀과 이웃한 픽셀의 연결 관계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특정 픽셀의 상하좌우로 붙어 있는 픽셀끼리 연결되어 있다고 정의하는

4-방향 연결성(4-way connectivity)이다.

두 번째는 상하좌우로 연결된 픽셀뿐만 아니라 대각선 방향으로 인접한 픽셀도 연결되어 있다고 정의하는

8-방향 연결성(8-way connectivity)이다.

위 그림에서 왼쪽을 4 방향 연결성, 오른쪽을 8 방향 연결성으로 연결된 방식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배경은 검은색 픽셀이며, 흰색 픽셀은 각 방향 연결성에 맞는 연결된 픽셀이다.

레이블 맵(lable map)

 

레이블 맵이란 이진 영상에 레이블링을 수행하면 각각의 객체 영역에 고유의 번호가 매겨진 2차원 정수 행렬이 만들어짐을 뜻한다.

즉, 레이블링에 의해 만들어지는 2차원 정수 행렬을 레이블 맵이라고 한다.

위 그림은 작은 크기의 입력 영상에 대해 레이블링을 수행하였을 때 만들어지는 레이블 맵이다.

왼쪽 그림은 레이블링 입력으로 사용한 8 x 8 크기의 이진 영상이다.

오른쪽 그림은 왼쪽 이진화 영상에 레이블링을 수행하면 정수로 구성된 레이블 맵 행렬이 생성된 것이다.

입력 영상에서 배경 픽셀은 레이블 맵 행렬에서 0으로 설정되고, 입력 영상의 각 객체 픽셀 영역에는

고유의 번호가 매겨진다.

레이블링 함수

 

OpenCV에서는 레이블링 관련 함수인 connectedComponents()를 제공하고, 3.0.0 버전부터 제공한다.

 

int connectedComponents(InputArray image, OutputArray labels, int connectivity = 8, int ltype = CV_32S);

image : 입력 영상으로 CV_8UC1 또는 CV_8SC1을 지정한다.
labels : 출력 레이블 맵 행렬
connectivity : 연결성으로 8 또는 4를 지정한다.
ltype : 출력 행렬 타입으로 CV_32S 또는 CV_16S를 지정한다.
반환값 : 레이블 개수

 

connectedComponents() 함수는 입력 영상 image에 대해 레이블링을 수행하여 구한 레이블 맵 labels를 반환한다.

함수의 입력 image에는 보통 threshold() 또는 adaptiveThreshold() 함수를 통해 얻은 이진 영상을 지정한다.

회색이 포함된 그레이스케일 영상을 입력으로 사용할 경우, 픽셀 값이 0이 아니면 객체 픽셀로 간주한다.

labels 인자에는 Mat 자료형의 변수 이름을 전달한다.

반환값으로는 반환값이 N이면 0부터 N - 1까지의 레이블 번호가 존재하며, 이 중 0번 레이블은 배경을 나타낸다.

실제 객체 개수는 N - 1이다.

뒤쪽 2개의 인자는 기본 값을 가지고 있어, 앞의 인자만 값을 주고 사용할 수 있다.

connectecComponents() 함수는 레이블링을 수행하여 레이블 맵을 구하는 함수였다면,

레이블 맵과 각 객체 영역의 통계 정보를 한꺼번에 반환하는 함수도 OpenCV 에서 제공한다.

 

int connectedComponentsWithStats(InputArray image, OutputArray labels, OutputArray stats, OutputArray centroids,
                                 int connectivity = 8, int ltype = CV_32S);

image : 입력 영상으로 CV_8UC1 또는 CV_8SC1을 지정한다.
labels : 출력 레이블 맵 행렬
stats : 각각의 레이블 영역에 대한 통계 정보를 담은 행렬로 CV_32S 타입
centroids : 각각의 레이블 영역의 무게 중심 좌표를 담은 행렬로 CV_64F 타입
connectivity : 연결성으로 8 또는 4를 지정한다.
ltype : 출력 행렬 타입으로 CV_32S 또는 CV_16S를 지정한다.
반환값 : 레이블 개수

 

connectedComponentsWithStats() 함수의 인자 구성은 stats와 centroids 말고는 connectedComponents() 함수와 동일하다.

보통 stats와 centroids 인자에는 Mat 자료형 변수를 지정한다.

 

예제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opencv2/opencv.hpp>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cv;


int main()
{
	Mat src = imread("C:/opencv/ch02/Project1/Rectangle.JPG", IMREAD_GRAYSCALE);  // 그레이스케일 형식으로 src에 저장

	Mat bin;
	threshold(src, bin, 0, 255, THRESH_BINARY | THRESH_OTSU);  // src 영상을 오츠 알고리즘으로 이진화 변환

	Mat labels, stats, centroids;
	int cnt = connectedComponentsWithStats(bin, labels, stats, centroids);    // bin 영상에 대해 레이블링 후 정보 추출

	Mat dst;
	cvtColor(src, dst, COLOR_GRAY2BGR);    // src 영상을 3채널 컬러 영상 형식을 변환

	for (int i = 1; i < cnt; i++) {         // 배경 영역을 제외하고 흰색 객체 영역에 대해서만 for문 수행
		int* p = stats.ptr<int>(i);

		if (p[4] < 20) continue;        // 객첼의 픽셀 개수가 20보다 작으면 잡음으로 간주하고 무시

		rectangle(dst, Rect(p[0], p[1], p[2], p[3]), Scalar(0, 255, 0), 2);    // 검출된 객체를 박스로 그림
	}

	imshow("src", src);
	imshow("dst", dst);

	waitKey();
}

 

 

실행 결과

왼쪽 그림은 src 입력 영상이고 오른쪽 영상은 흰색 점을 찾아 초록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결과이다.

'DevelopmentTool > OpenCV'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CV] 템플릿 매칭(Template Matching)  (0) 2022.11.23
[OpenCV] 외곽선 검출 방법  (0) 2022.11.22
[OpenCV] 모폴로지  (1) 2022.11.22
[OpenCV] 영상의 이진화  (0) 2022.11.22
[OpenCV] 허프 변환 검출  (0) 2022.11.22